[마케팅원론] - 마케팅의 개념 그리고 마케팅믹스(4P,7P)

해당글은 2019년 네이버 블로그 운영 당시 작성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이 포스팅은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정리하는겸 작성하는 글인데요

마케팅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물어보면 많은 사람들은 마케팅=홍보라고 답변할 겁니다.

하지만 마케팅은 홍보가아닙니다. 더불어 마케팅을 정의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마케팅을 학문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마다 마케팅을 여러가지 의미로 달리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마케팅의 핵심개념 4가지를 통해서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도출해보고 이어서 마케팅원론에서 자주언급되는 4P, 요즘에는 7P라고하는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다뤄볼까합니다.

 

우선 마케팅의 핵심개념은 크게보면 소비자 시장입니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되고 결국 소비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시장'에서

'교환'을 통해 해소시킵니다.

 

위 파란색 문장을 천천히 뜯어보면 핵심개념은 4가지입니다.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2. 소비자의 만족 및 가치

3. 시장

4. 교환

 

이러한 핵심개념들은 우리가 당연하게 써온말들을 학문적으로 정의하는 느낌이라서 크게 어렵지않게 이해할 수 있는 개념들입니다.

 

 

#마케팅의 핵심개념 4가지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필요(needs)는 결핍을 느끼고 있는 그 상태자체를 의미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우리는 생존을 위해 의식주가 해결되어야하는데 이 같은 것들이 결핍되었을 때, 그 사람은 필요(needs)를 가지고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필요(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을 욕구(wants)라고 합니다. 이러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구매능력이 갖춰지면 그것을 수요라고합니다.

 

2. 소비자의 만족 및 가치

소비자는 결국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우리가 목이 마르면 편의점에서 음료를 사먹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여러분은 편의점에 어떤 음료를 사드시나요?

아마 같은 대안들중에서 여러분들의 필요나 욕구를 가장 잘 만족시켜줄 수 있는 대안을 선택하고 싶을 겁니다.

하지만 나의 필요와 욕구를 가장 잘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은 항상 덜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보다 비싸겠죠?

 

예를 들면, 편의점에서 시원한 탄산음료 한개를 사마시고 싶은데 사이다를 마시고 싶어합니다.

지금까지 마셔본 사이다중 칠성사이다가 제일 맛있었고, 킨사이다나 스프라이트 같은건 별로 였는데

칠성사이다는 2,000원으로 제일 비쌌고 킨사이다는 행사할인으로 1,000원! 절반값밖에 안합니다.

그래서 "지금 돈이 별로 없으니깐..." 하고 더 값싼 킨사이다를 구매를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위 예시처럼 소비자는 필요와 욕구 충족을 위해서 사이다를 사먹고 싶어했고 그 필요와 욕구를 가장 잘 만족시켜줄 수 있는 것은 '칠성사이다'였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항상 대가를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비록 덜 만족스럽더라도 필요와 욕구를 어느정도 채워 줄 수 있는 킨사이다를 선택한 것처럼 소비자는 각 '대안'들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을 선택하게됩니다.

 

물론 소비자마다 서로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저마다 다다릅니다.

돈이 없는 사람에겐 '킨사이다'가 더 가치있을 수 있고

돈이 많아서 가격이 상관없는 사람에겐 '칠성사이다가'더 가치있을 수 있고

아니면 원래 킨사이다를 더 좋아하는 사람에겐 구매력에 상관없이 ' 킨사이다'가 더 가치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책에서는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객만족 수준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는데요

제가 생각할 때는 대안의 가격만을 고려한 것이 아닌 가격, 제품에 대한 선호도 또는 충성심, 제품에 대한 인지정도 등을 고려한 대안의 만족수준이라고 말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3.시장

시장이라고 하면 동대문 시장처럼 물건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만나 교환이 일어나는 장소적인 의미만을 생각하시는 분은 없겠죠?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시장이라는 단어, 예를 들면 "아, 이번에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르 제외하면 반도체 시장은 타격이 크겠는걸?" 이렇게 우리는 시장이라는 단어를 장소라는 개념이라기보단 제품이나 서비스들을 구매하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교환이 일어 날 수 있는 모든 개념을 우리는 시장이라고 부르죠.

 

4. 교환

간단합니다. 교환이란 가치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획득하는 행위를 말하죠.

이러한 교환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교환 당사자들끼리 교환의 조건에 동의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고 각 당사자들은 교환을 통해서 이전 보다 더 나은 상태가 되기를 원합니다.

 

그런 관점을 통해서 본다면 교환은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즉, 가치(Value) = 이익(benefit)/비용(cost) 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마케팅의 정의

위에서 우리는 마케팅의 핵심개념들을 알아 보았는데요 이를 통 마케팅의 정의를 내려보자면

학문적 정의로는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홛동"이라고 할 수 도 있겠습니다.

 

미국 마케팅학회에서는 2013년에 마케팅을 새롭게 정의 했는데

"마케팅은 고객들, 협력자들,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전반에게 가치 있는 것을 만들고, 알리며,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과 일련의 제도 및 과정들이다"라고 정의 한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과 같은 영리기관에서 생각하는 마케팅이란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추구"라는 개념으로 마케팅을 정의하여 이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믹스(4P, 7P)

마케팅믹스란, 사전적인 정의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 및 구성하는 일"

 

마케팅믹스는 마케팅관리의 중요한 과제거리입니다.

이 마케팅믹스를 보다 잘 구성하는 기업이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추구"를 잘할 수 있겠죠?

즉, 마케팅믹스를 잘 구성해야 마케팅을 잘할 수 있다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팅믹스를 어떻게 잘 구성할 수 있는가?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믹스는 4P's 요즘에는 7P's를 의미하는데

4P's에 3P's가 더해져서 7P's가 되었는데요.

우선 마케팅 4P'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믹스 4P는 다음 4가지를 의미합니다.

* 가격계획(price) : 제품가격의 수준과 범위, 가격결정기법, 판매조건 등을 결정하는 것

*제품계획(product) : 제품,제품구색, 제품 이미지, 상표, 포장 등 제품개발과 관련된 의사결정 사항 들

*촉진계획(promotion) : 고객이나 대중에게 제품정보를 전달하고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일에 필요한의사결정

사항들

*유통계획(place) : 유통경로를 설계하고 물류 및 재고관리, 도소매 상의 관리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4P's에 대한 개념이구요 요즘에는 이 4P's에

'프로세스(Process)', '인적자원(People)', '물리적환경(Physical Evidence or Environment)' 가 추가되어 7P's

마케팅 믹스라고 합니다.

*프로세스(Process) : 제품 또는 서비스가 소비자에 의해 소비되거나 사용되는데 걸리는 모든 과정, 즉 유통뿐만 아니라 생산에 대한 내용들도 포함함.

*사람(People) : 제품과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주는 모든 사람을 의미 (예를 들면, 소비자의 지인,가족,친구, 제품을 추천해준사람, 제품reviewer, 매장의 다른고객들 등등)

*물리적 환경(Physical Evidence) : 제품 또는 서비스와 고객간의 접촉 또는 기업과 고객간의 접촉을 위한 모든 물리적인 요소들을 의미( 예를 들면, 매장 분위기, 인테리어, 조명, 매장 내부의 향 등등)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의 핵심개념과 마케팅의 정의 그리고 마케팅 믹스 4P, 7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세상에 있는 모든 마케터들이 마케팅의 정의나 마케팅믹스(7P)에 대해서 알고 있는건 아니겠지만

배우지 않아도, 모르고 있더라도 당연하게 고려하는 부분들입니다.

 

즉 마케팅의 정의던지, 마케팅 믹스라던지 이러한 것들은 마케터들 모두가 알게 모르게 모두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고 어디가서 마케팅에 대해서 아는 척하면서 마케팅 믹스를 말하면서 유식한척을 하는 건

참외도 못 먹어본 사람이 수박 겉만 핥아보고서는 수박을 먹어봤다고 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어쨌든 마케팅원론에서 배웠던 기초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추가적으로 마케팅에 관심있으신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시청하시면 좋을 동영상을 추천해드리고자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8EuPFPnFyg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